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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이슈

58년 만에 부활하는 서울 트램 ‘위례선’ 개통 임박! 🚋🌿

by 디피리 2025.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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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을 다시 달리게 될 트램, 위례선 도시철도가 내년 9월 개통을 목표로 막바지 준비에 한창입니다. 58년 만에 서울에서 재개되는 노면 전차 운행 소식에 시민들과 교통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위례선 개통 위해 막바지 공정 돌입 🚧

서울시는 현재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공사가 약 88% 진행된 상태이며, 차량 시운전 준비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울경찰청 교통안전 심의도 최근 통과해 개통이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트램 차량은 다음 달 충북 오송 시험선에서 5,000km 예비 주행시험을 거친 뒤, 연말에는 위례선 본선에서 종합 시험운행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국토부 최종 승인이 완료되면 실제 승객 탑승이 가능해집니다.

친환경·교통약자 배려한 최첨단 위례선 트램 🚋

위례선은 마천역(5호선)에서 복정역·남위례역(8호선)까지 총 5.4km 구간에 정거장 12개와 차량기지 1개소, 10편성의 초저상 전동차가 투입됩니다. 차량은 지붕에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전기선을 설치하지 않아도 운행할 수 있으며,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운영 및 재정 계획과 지역 간 협력 🤝

위례선 트램 운영 기간은 개통 후 5년이며, 운영비는 총 1,195억 원으로 추산됩니다. 서울시가 60.7%, 성남시가 39.3%를 분담하는 방식으로 거리 비율에 맞춰 재정을 부담합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서울 트램, 58년 만에 재개통 🎉

서울 트램은 1899년 도입되어 약 70년간 운행됐으나 1968년에 폐지됐습니다. 이번 위례선 트램 개통으로 58년 만에 서울에서 노면 전차가 다시 운행되며,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서울시는 위례선 트램 활성화를 위해 별도 자회사를 설립하고, 주변 지역 교통·관광 여건을 분석하는 연구용역도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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