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의 약 76%가 전동킥보드 운행 금지에 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도로와 인도에 방치된 전동킥보드가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위험을 초래하며,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는 킥보드로 인한 사고 증가가 큰 이유로 꼽혔습니다.
📊 시민 인식 조사 결과: 전동킥보드 불편 및 안전 문제
서울시의회 윤영희 의원이 서울시의 ‘개인형 이동장치(PM) 대시민 인식 조사’ 결과를 공개한 바에 따르면,
15~69세 서울시민 1000명 중 75.6%가 전동킥보드 운행 금지에 찬성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79.2%가 전동킥보드 이용으로 불편을 겪은 경험이 있다고 밝혀
전동킥보드에 대한 불만이 높았습니다.
⚠️ 사고와 불편의 주요 원인: 방치와 규칙 위반
많은 시민들은 전동킥보드 이용자가 1인 탑승 규칙을 어기고 여러 명이 함께 탑승하거나, 사용 후 인도에 방치하는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특히 좁은 골목길과 도로에서 전동킥보드가 불쑥 튀어나오는 상황이 잦아 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킥보드와 고라니가 합쳐진 ‘킥라니’”라는 별칭까지 생겨났습니다.
📈 전동킥보드 사고, 최근 5년 사이 10배 증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전동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8년 225건에서 2022년 2386건으로 10배 급증했습니다. 부상자 수 역시 238명에서 2684명으로 증가했으며, 특히 19세 이하 청소년이 운전 중 사고를 일으키는 비율이 43.2%에 달해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해외 도시들의 전동킥보드 금지 사례와 법 제정 필요성
윤영희 의원은 “스페인 마드리드, 캐나다 몬트리올,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 등 여러 해외 도시가 전동킥보드 금지 조처를 시행하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을 조속히 처리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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