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 "기절할 때까지 본다!" 日 웹툰 제작사도 극찬한 K-웹툰의 성공 비결

by 디피리 2025. 2. 13.

 

 

MergeSlime - Google Play 앱

귀여운 슬라임을 합성하여 모든 슬라임을 구출하세요

play.google.com

 

💡 한국 웹툰의 세계적인 인기가 일본에서도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일본 웹툰 제작사조차 "K-웹툰을 연구하며 배운다"고 극찬하며, 월 매출 10억 원(1억 엔) 돌파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특히, 일본의 인기 웹툰 제작사 넘버나인(Studio Number Nine)한국 웹툰의 성공 사례를 연구하며 자체 오리지널 웹툰을 선보였고, 일본 웹툰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 일본 웹툰 시장, K-웹툰에서 배우다!

지난 12일, 일본 도쿄 시나가와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고바야시 다쿠마 넘버나인 대표는 "일본 웹툰 시장의 성장에 라인망가(Line Manga)가 큰 역할을 했다"며, K-웹툰의 영향력을 강조했습니다.

 

넘버나인은 원래 만화 유통 및 소싱 사업을 하던 회사였지만, 2021년 웹툰 전문 제작 스튜디오 ‘스튜디오 넘버나인’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웹툰 제작에 뛰어들었습니다.

 

고바야시 대표는 "일본의 출판 만화 시장에서는 고단샤, 슈에이샤, 소학관 같은 대형 출판사를 이길 수 없다"며, "웹툰은 한국에서 시작된 완전히 새로운 장르이기에 출판사와 동등한 출발선에서 경쟁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넘버나인의 대표작 ‘신혈의 구세주’·‘나만 최강 초월자’

넘버나인은 2022년부터 일본 웹툰 플랫폼 라인망가를 통해 오리지널 웹툰 ‘신혈의 구세주’를 연재하기 시작했고, 2023년에는 ‘나만 최강 초월자’를 선보였습니다.

✅ 두 작품의 공통점:

  • ⚔️ 배틀 판타지 장르로 일본 독자들에게 큰 인기
  • 🌍 한국, 미국, 프랑스 등 다국어 서비스 진행
  • 📊 2023년 1월 ‘신혈의 구세주’ 월 매출 1억 엔(한화 약 9억 4000만 원) 돌파!

고바야시 대표는 "신혈의 구세주가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에 터닝포인트를 만들었다"며 "이전에는 라인망가에서 한국 원작 웹툰만 성공했지만, 신혈의 구세주를 통해 일본 웹툰의 가능성이 증명되었다"고 전했습니다.

 

 

📚 일본 웹툰 제작자들, K-웹툰을 교과서로 삼다

일본 웹툰 업계는 한국 웹툰을 연구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출판 만화 출신이라 처음엔 웹툰 스타일이 낯설었다. 그래서 한국 인기 웹툰을 기절할 때까지 매일 읽으며 연구했다. 그렇게 공부한 덕분에 일본 독자들에게 웹툰이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 - ‘신혈의 구세주’ 스토리 담당, 에토 슌지 작가

넘버나인의 편집자인 히로유키 엔도 PD도 "‘신혈의 구세주’를 편집하면서 한국 웹툰 200개 이상을 읽었다"며, "매일 한국 뉴스를 보면서 일본에 아직 소개되지 않은 인기 웹툰을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일본 웹툰 시장, 라인망가와 함께 성장 중!

넘버나인은 일본 웹툰 플랫폼 중에서도 라인망가(Line Manga)와 협업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 📱 일본 내 가장 많은 웹툰 독자 보유
  • 🌎 글로벌 시장 확장 가능성 (한국·미국·프랑스 등 다국어 서비스)
  • 📢 라인망가의 강력한 홍보 지원 (신규 작품을 적극적으로 밀어줌)

고바야시 대표는 "일본에서 웹툰을 하려면 라인망가와 픽코마 두 플랫폼뿐"이라며, "라인망가는 독자가 많고 글로벌 진출이 용이하기 때문에 최고의 선택"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혈의 구세주'와 '나만 최강 초월자'

🏆 일본 웹툰, K-웹툰처럼 성장할 수 있을까?

고바야시 대표는 "일본 출판 만화 시장의 작가들도 점점 웹툰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향후 3~5년 내에 유명 출판 만화 작가들도 웹툰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도 한국처럼 웹툰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많아지길 바란다"며, 웹툰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 K-웹툰의 글로벌 성공, 일본도 따라올까?

최근 일본에서도 웹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한국 웹툰의 성공 모델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일본 웹툰 시장의 주요 변화

  • 📊 디지털 만화 플랫폼 성장 (출판만화 중심에서 웹툰으로 변화)
  • 🎨 출판 만화 작가들의 웹툰 도전 증가
  • 📈 웹툰 투자 확대 (라인망가, 픽코마 등 주요 플랫폼의 투자 증가)

넘버나인 스튜디오는 앞으로 웹툰의 애니메이션화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 전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