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 7개월 동안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광역철도에서 부정 승차 건수가 급증하며, 150만 건에 달하는 사례가 적발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부가운임 징수액도 28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 부정 승차 150만 건, 부가운임 28억 원 징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 7월까지 광역철도에서 적발된 부정 승차 건수는 총 148만 9000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로 인한 부가운임 징수 금액은 28억 8700만 원에 이르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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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이후 부정 승차 급증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철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부정 승차 건수도 크게 늘었습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20만 2000건과 21만 7000건이었으나, 2022년에는 28만 6000건으로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7월까지만 해도 45만 3000건이 적발되며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 주요 부정 승차 방법
대부분의 부정 승차는 표를 구매하지 않고 열차에 탑승하거나, 표를 분실한 후 탑승한 경우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적발된 사례가 전체의 99.2%에 달했습니다. 또한, 경로 및 장애인 무임승차권을 부정 사용하거나, 어린이·청소년 교통카드를 악용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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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가운임, 최고 1000만 원 부과 사례
부정 승차에 따른 부가운임 징수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4억 600만 원, 2021년에는 4억 200만 원, 2022년에는 5억 8900만 원, 2023년에는 6억 1100만 원이었으며, 2024년 7월까지 8억 7900만 원을 징수했습니다.
가장 큰 금액을 낸 승객은 1000만 원을 지불한 A씨로, 그는 장애인 승차권을 부정 사용하다 적발되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어린이·청소년 카드를 부정 사용한 승객이 971만 원의 부가운임을 지불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 부정 승차 근절을 위한 대책 필요
이번 통계는 부정 승차가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보여줍니다. 특히, 장애인 승차권과 어린이 교통카드를 부정 사용하는 사례는 도덕적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1000만 원에 달하는 부가운임을 낳고 있습니다. 철도공사는 부정 승차 근절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강력한 단속을 통해 이를 방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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